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세계를 선도하는 희망찬 세종교육 조화롭고 품격 높은 창의인재 육성

제목
2019년 현장실습(현장실습생의 권리 2)
작성자
송길화
작성일
2019.08.02
조회수
66
첨부파일목록
- 일을 통해 배우며 학습
- 안전한 실습환경 조성
- 현장실습생 정부 지원
- 고졸 취업 활성화

4-1. 안전한 실습에 대한 권리

- 기계, 기구, 설비 등을 사용해 현장실습을 하는 경우 기업현장교사의 지도하에 안전·보건상 필요한 조치로 보호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 특히 기계작업을 수행하는 작업현장에서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현장실습생이 단독으로 작업하지 않도록 기업현장교사의 작업장 내 지도 및 참관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4-2. 안전한 실습에 대한 권리

- 현장실습 시작 전에 산업안전보건교육(사무직과 판매직은 분기마다 3시간이상, 비사무직 분기마다 6시간이상)을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 산업안전보건교육 내용은 현장실습생이 실습을 진행하게 되는 작업장 내에서 직무상황에 맞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5. 실습비에 대한 권리

- 현장실습 참여 학생에게 1일 1만원씩(중식비 7천원, 교통비 3천원)이 현장실습 기간에 비례하여 지급됩니다.

※ 학교 예산과 현장실습생 수에 따라 금액은 변동될 수 있음

- 실습기간은 현장실습 협약서, 출근부, 현장실습 일지 등으로 확인합니다.

6. 실습수당에 대한 권리

- 현장실습생에게 현장실습시간에 비례하여 월 최저임금 상당액 70% 이상의 현장실습수당이 지급됩니다.

 

7-1. 근로계약 체결의 권리 : 근로계약 체결 시점

- 현장실습 종료 후 채용 전환하기로 업체와 동의한 경우에는 학교현장실습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후 채용전환 시기를 명확히 하여 학생 및 학부모의 채용(전환) 동의서를 작성합니다.

7-2. 근로계약 체결의 권리 : 채용 전환 후 근로조건 등

- 현장실습 완료 후 채용전환 되어 근로계약을 체결할 때에는 서면 명시사항 및 근로시간, 임금, 휴게, 휴일, 휴가 등의 근로조건이 근로기준법 및 관련 법령에 부합할 것을 주장할 권리가 있습니다.

댓글쓰기 등록

최대 2,000자까지 입력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