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세계를 선도하는 희망찬 세종교육 조화롭고 품격 높은 창의인재 육성

제목
2019년 현장실습(현장실습 중 문제가 생겼다면?)
작성자
송길화
작성일
2019.08.02
조회수
66
첨부파일목록
- 일을 통해 배우며 학습
- 안전한 실습환경 조성
- 현장실습생 정부 지원
- 고졸 취업 활성화

1. 현장실습 조건이 처음과 다를 때

- 현장실습기관(기업)에서 현장실습 내용을 변경할 경우에는 사전에 현장실습생과 학교의 동의를 얻고 변경합의서를 작성하여야 합니다.

사전 동의 없이 현장실습 조건이 처음과 다른 경우 현장실습생은 학교 등에 보고하여 시정을 요청하거나 타 현장실습기관(기업)에서 현장실습을 이수할 수 있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2. 위험한 환경에서 실습을 하고 있을 때

- 근로기준법에 위반하여 도덕상 또는 보건상 유해·위험한 상황에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실습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근로감독을 요청하거나 현장실습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3. 산업재해가 발생했을 때

- 특례적용 대상인 모든 현장실습생은 산업재해 발생 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장실습 도중 산업재해가 발생하면 학생은 기업현장교사, 학교, 부모님께 사고발생 사실을 알리고 즉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4. 채용 후 근로조건 위반이 발생했을 때

① 근로계약서 미작성, 임금체불, 직장 내 성희롱 위반 등 노동관계법령 위반 사실이 발생한 경우 당시 상황을 자세히 기록해두고 기업현장교사, 현장실습 담당교사에게 해당 상황을 즉시 보고하며, 필요한 경우 ‘청소년근로권익센터’를 통해 직접 권리 구제가 가능합니다.

② 상시 근로자 수 5인 이상인 사업장에서 근로를 하다가 부당해고를 당한 경우 해고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사업장 관할 노동위원회에 방문하여 부당 해고 구제신청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일정 요건에 해당하는 경우 국선 대리인(노무사 또는 변호사)의 조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쓰기 등록

최대 2,000자까지 입력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