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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를 선도하는 희망찬 세종교육 조화롭고 품격 높은 창의인재 육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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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절과 매너의 중요성

내부고객 예절

  • ① 인간관계 성공기법
  • ② 처세술의 공식은 공통적이다.

업무내용보다 만남의 순간이 먼저 발생되므로 예절의 잘잘못에 따라 업무의 협력이 좌우된다.

능력(상품)이 같다면 예절바른 사람을 선택한다.

업무에 미숙하면 교육하면 되지만 예절이 없으면 못 쓸 사람으로 평가된다.

사람과 사람사이를 접목시켜주는 가장 좋은 도구는 예절이다.

 

예절의 실천항목

인사(기본 인사, 상황별 인사, 대상별 인사)

조문 예절

호칭(상하간, 남녀간, 외부고객)

전화 응대(수신, 발신, 부재자 전화, 상담, 내부간

명함 교환

시선(시선, 표정)

수명(지시 받는 요령, 메모, 반응, 요약, 질문)

언어(말씨, 언어 내용 구성, 억양, 의사소통, 의견조류 4겹층)

미소(웃음, 담소)

안내, 응대

보고(보고의 4단계, 보고 예절, 보고의 타이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