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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를 선도하는 희망찬 세종교육 조화롭고 품격 높은 창의인재 육성

일학습병행제란

일학습병행제는 산업현장의 실무형 인재육성을 위해 기업이 채용한 근로자에게 NCS(국가직무능력표준)기반의 체계적 교육훈련을 제공하여 기업맞춤형 인재육성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이는 취업준비생과 기업 간 ‘인력 미스매치’현상을 줄이고 불필요한 비용 발생을 막기 위해 도입된 제도로, 독일?스위스式 도제제도를 우리 실정에 맞게 설계한 것입니다.

일학습병행제

추진 현황

2016년 일학습병행제 참여기업은 8,679개이며, 학습근로자는 35,324명입니다. 2017년까지 1만개 기업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기존 졸업생 중심의 일학습병행제를 재학생 단계로 확대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참여 기업 유형

  • 단독기업형
    • 교육훈련을 직접 운영할 역량이 충분한 기업이 선택하는 유형
    • 기업이 단독으로 교육훈련프로그램을 마련하여 현장훈련과 현장 외 훈련(자체 또는 위탁)을 실시하는 형태
      - 참여희망 기업이 직접 신청서 작성ㆍ제출
  • 공동훈련센터형
    • 교육훈련을 직접 운영할 역량이 부족한 소규모 기업이 선택하는 유형
    • 일학습병행 훈련을 실시할 다수의 기업이 듀얼공동훈련센터 지원을 받아 훈련하는 형태
      - 공동훈련센터를 통해 신청서 작성ㆍ제출

재학생 단계 일학습병행제

  • 고교 :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본격 운영
    • ‘16년 25개 사업단 참여 > ’17년 63개 사업단 참여 목표
  • 전문대 : 고교 + 전문대 통합교육과정(Uni-Tech) 도입
    • ‘17년 16개 사업단(16개 전문대-16개 특성화고) 참여
  • 4년제 대학 : IPP(장기현장실습)형 일학습병행제 도입
    • ’16년 23개 > ‘17년 40개 대학 참여 목